금융

채권 투자하는 법

에두코 2022. 7. 20. 16:16

채권 투자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최근 인플레이션과 미국에서부터 시작된 금리 인상 때문에 증시가 약세장이 되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이 채권에 투자하는 것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합니다. 보통 채권투자는 단위가 크기 때문에 개인이 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요즘은 모바일 앱에서 1000원 단위로 거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채권투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권의 종류

채권은 발행 주체에 따라서 나뉩니다. 국공채, 금융채, 회사채로 구분되는데 그중 국공채는 국채와 지방채, 특수채로 다시 나뉩니다. 국채는 또 국고채, 외화표시 외국환 평형기금채권(외평채), 국민주택채권, 재정증권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이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국고채로써 신용도가 높고 거래가 가장 활발합니다. 채권 금리를 대표할 때 쓰이는 것도 국고채입니다.

초보자의 투자법

채권도 주식처럼 온라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모바일앱을 통해서 직접 매매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주식과는 다르게 채권은 거래할 때 최소 거래 단위가 있습니다. 종목마다 다르지만 주요 증권사의 투자 가능한 최소 금액은 1000원으로 되어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초보 채권 투자자는 안정성이 높은 국고채 또는 한전채(한전에서 발행한 채권)부터 투자할 것을 권합니다. 국고채는 거래량이 많기 때문에 일반 회사채보다도 사고파는 것이 훨씬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채권 금리가 하락한다면 매도해서 차익을 챙길 수도 있습니다.

 

한전채는 AA등급 회사채와 비슷한 우량한 채권이면서도 이율이 4%를 넘기기 때문에 매력이 높은 투자 처입니다. 다만 회사채는 투자할 때 만기보유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신용등급과 만기 등을 꼼꼼하게 따져야 합니다. 발행 회사가 부도를 맞는다던가 하는 위험이 생긴다면 매도가 굉장히 어렵기 대문입니다.

사회 초년생의 투자법

사회초년생이라면 우량 회사채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발행되어 유통되고 있는 회사채는 만기가 다양하고, 최소 투자금액도 1000원 단위로 부담이 적어서 자신의 자금사정에 맞추어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의 투자법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시중금리가 낮았던 2020년~2021년 사이에 발행된 채권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해 볼만 합니다. 채권은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이지만, 이자소득은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ETF로 투자

ETF로 투자하면 직접 투자해야 하는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또한 인버스 상품을 이용하여 다양한 투자전략을 구사해 볼 수 도 있습니다. 국내 채권형 ETF는 설정액이 10억 원 이상인 상품만 해도 39개가 있습니다. 최근 투자금도 몰리고 있습니다. 개인 순매수 금액이 올 들어 6조 원이 넘었다고 합니다.

 

채권에 대해 투자할 때는 은행이나 증권사 PB와 상담을 해보고 우량 등급 채권인지를 확인해 본 후에 골라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TLT 채권 투자  (0) 2022.05.06
인덱스펀드, ETF  (0) 2022.04.18
연금저축펀드, IRP  (0) 2022.04.18
펀드란 (장점, 단점)  (0) 2022.04.14
ISA계좌 (중개형) 알아보기  (0) 2022.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