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우선주란 보통주와 차이점 알아봅시다

에두코 2022. 4. 7. 14:05

우선주란 보통주와 차이점 알아보자.

주식투자를 시작하고 난 후 궁금한 점이 많아졌습니다. 그중 하나가 주식 종목 중에서 회사 이름 뒤에 '우'를 붙인 종목이 무엇인지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우'가 있습니다. 회사 이름에 '우'가 붙는 건 우선주라는 의미입니다. 오늘은 우선주가 무엇인지, 보통주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주란?

우선주는 보통주에 대비되는 주식입니다.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주식을 보통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주의 소유자는 기업의 경영 사항에 대해서 의결권과 배당을 받고 주주로서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와 다르게 의결권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대신 다른 주주에 우선하여 소정의 배당 또는 분배를 받을 수 있는 주식입니다.

 

전환우선주 : 우선주가 발행되고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에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우선주입니다. 이때 일정한 가격으로 전환되므로 기간과 조건을 살펴보고 전환우선주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신형우선주 : 정관으로 최저배당률(보통 정기예금 금리)을 보장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확정된 이자를 주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채권의 성격을 지닙니다. 뒤에 B자가 붙는 것이 신형우선주입니다.

보통주와의 차이점

1. 배당금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재산적 내용(이익, 이자 배당, 잔여재산 분배 등)에 있어서 우선적 지위가 인정되는 주식입니다.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배당률이 높은 편입니다. 배당뿐만 아니라 잉여재산이 있는 경우, 또는 회사가 망했을 때 잔여재산의 분배도 우선주가 먼저 받게 됩니다.

2. 의결권

보통주의 주식 소유자는 주주총회에 참석해 기업의 주요 경영사항에 대해서 의결권을 행사합니다. 반면 우선주는 배당을 우선받는 대가로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을 포기해야 합니다. 즉 , 회사 경영에는 참여할 수 없습니다.

3. 주가 및 거래량

우선주는 일반적으로 보통주에 비해서 주가가 낮아서 같은 금액으로 더 많은 수량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선주는 발행량이 적고 거래량도 보통주에 비해 적기 때문에 특정세력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투자 시 고려할 점

개인투자자라면 굳이 의결권은 필요 없으니 우선주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우선주는 일반적으로 발행량이 적기 때문에 주가의 변동성이 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래량도 적어서 내가 사고팔고 싶은 순간에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우'라고 불리는 우선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우선주와 보통주 중에 선택하셔서 성공적인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0) 2022.05.02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0) 2022.04.23
액면분할이란, 액면분할의 장·단점  (0) 2022.04.12